구독자 205만 명 저자의 유튜브 성공비법: 유튜브 젊은 부자들_김도윤(김작가TV)

bomonkey 2024. 3. 8. 23:43
728x90

유튜브 젊은 부자들, 김도윤, 구독자 205만 명 김작가TV의 저자가 전하는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동기부여
유튜브 젊은 부자들


1. 들어가며

유튜브는 휴대폰 앱 중 사용빈도 1위를 차지하는 유튜브는 이제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보다 더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특별한 장비 없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1인 방송국을 운영할 수 있고, 성공한 유튜버들은 젊은 나이에도 월 1000만 원 이상, 많으면 수 억 원의 수익을 올리는 사람들도 있다.

 

자신의 추월차선에 올라선 그들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 구독자 수 205만 명의 김작가TV 유튜브를 운영하는 저자 김도윤이 쓴 책 《유튜브 젊은 부자들》을 통해 유튜브의 팁과 유튜버들의 성공사례들을 알아보자.


목차

1. 들어가며
2. 책 개요
3. 저자 소개
  3-1. 김도윤의 김작가TV 유튜브 성장 과정
4. 인상 깊은 책 내용
  4-1. 유튜브 젊은 부자들 23인의 유튜버
  4-2. 인상 깊은 유튜브 잘하는 팁
  4-3. 유튜브의 몇 가지 오해들
  4-4. 성공한 유튜버들의 인상 깊은 사례
5. 나가며


2. 책 개요

제목: 유튜브 젊은 부자들

부제목: 구독자 0명에서 억대 연봉을 달성한 23인의 성공 비결

저자: 김도윤

옮긴 이: -

출판사: 다산북스

출판 연도: 2019.09.26

가격: 16,000

 

페이지 수: p351

분량: 중상

읽는 난이도: 하

 

장르: 재테크/경제/경영/에세이/자기 계발

 

키워드: 유튜버/유튜브/재테크/돈/크리에이터/1인/사업/승우아빠/신사임당

 

특징:

- 23명의 성공한 유튜버들의 성장과 후기가 생생히 담겨있다.

- 유튜브를 시작할 때 초보자들을 위한 기본 지식과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다.


3. 저자 소개

이름: 김도윤

직업: 작가, 유튜버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lucky_tv/videos

 

김도윤은 책으로 《유튜브 젊은 부자들》를 비롯해 《 머니 트렌드 2023 》 , 《 머니 트렌드 2024 》의 저술을 비롯해

〈김작가 TV〉라는 유튜브채널을 통해  재테크 동기부여 동영상을 운영하고 있다.


3-1. 김도윤의 김작가TV 유튜브 성장 과정

- 2018.10.29 김도윤은 김작가 TV라는 유튜브 채널에 첫 영상을 올렸다. 구독자 수 0명부터 시작한다.

- 2019.01월 3개월 뒤 4만 원을 벌게 된다.

- 2019.02월 40만 원의 수익

- 2019.03월 140만 원의 수익

- 2019.08월 465만 원 수익에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 수익 합으로 총 900만 원 수익으로 구독자 수 5만 명 달성(1년도 채 안되어 달성)

 

-2024. 03월 기준 동영상 3.7천 개 기준으로  구독자 수 205만 명 달성을 하였으며 주요 콘텐츠는 경제 재테크이며 방식은 여러 분야의 사람과 만나 인터뷰를 통해 정보제공을 하고 있다.

 

김도윤은 이 책을 만들기 위해 인터뷰하는 과정에서 얻은 지식으로 유튜브를 직접 개설하여 시도해 보았고, 책의 말대로 성공하여 증명해 보였다. 


4. 인상 깊은 책 내용

《유튜브 젊은 부자들》은 성공한 유튜버들의 생생한 성장이야기와 그것을 바탕으로 저자가 유튜버의 성공 방식을 분석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에 나오는 유튜버들과 인상 깊었던 유튜브의 팁과 오해, 그리고 사례들을 살펴보자.


4-1. 유튜브 젊은 부자들 23인의 유튜버

책에서 나오는 유튜버들은 23명이며 등장 유튜버들을 아래와 같다. (2019년 기준이라 현재는 채널명이 달라지거나 그만둔 유튜버도 있다.)

 

1. JayJay제이제이 - 엔터, 리뷰, 먹방

2. 단희TV - 재테크, 힐링, 1인 기업

3. KyunghaMIN - 한국문화를 알리는 러시아어 콘텐츠

4. 채채ChaeChae - 엔터

5. 프리티에스더 Pretty Esther - 키즈

6. 제이제이살롱드핏 - 운동, 다이어트

7. 리뷰엉이 - 영화

8. 애니한TV - 키즈

9. Miniyu ASMR - ASMR

10. JAUKEEOUT x VWVB - 사회 실험

11. 유라야놀자 - 키즈

12. 효기심 - 국제 정치 (현재 중단)

13. 야식이TV - 먹방

14. 양품생활 - 가전, 테크

15. 승우아빠 - 요리 (중단됐다 다시 시작)

16. 책 읽어주는 남자 - 지식, 에세이

17. itsjinakim - 패션, 뷰티

18. Korean Unnie 한국언니 - 한국문화

19. MKH - 국제결혼, 다문화

20. 핫도그TV - 엔터, 먹방 (이름 바뀜 - 채널주인 부재중)

21. EO - 스타트업

22. 신사임당 - 재테크 (주인장 바뀜)

23. 최마태의 POST IT - IT리뷰

 

다들 2019년도보다 구독자 수가 2배 정도 뛰었다. 


4-2. 인상 깊은 유튜브 잘하는 팁

1. 영상 편집의 4대 효과는 편집, 자막, 효과, 음악이 있으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편집이다.

2. 자신이 가장 잘하고 좋아하는 관심사를 채널 콘텐츠 기획으로 삼아라.

3. 촬영 시에 가장 중요한 것은 생동감이기에 자연스러운 연출을 해야 한다.

4. 내가 보기에 재미없으면 남들도 재미없다. 기본적으로 내가 재미있어야 한다.

5. 업로드를 고려할 때엔 자극적인 썸네일과 제목을 배치하라.

6. 구독자 수가 일정궤도(5만,10만 명)에 오르기 전까지 장비에 연연할 필요 없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된다.

7. 유튜브에서 시작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전문지식이 아닌 시작할 용기이다.

8. 유튜브를 지속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성실성이다. 지속적으로 꾸준히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9. 자신이 잘하고 알고 싶은 것보다는 사람들이 알고 싶어 하는 것을 해결해 주는 쪽이 성공한다.


4-3. 유튜브의 몇 가지 오해들

1. 유튜브 조회수 1당 1원이 아니다. 단가는 영상 지속 시청 시간에 따라 0.2원, 3원, 4원으로 책정된다.

 

2. 구독자 수가 많다고 수익이 높지 않다. 수익은 구독자 증가세가 높을수록 수익이 상승하며, 구독만 하고 시청하지 않는 유령구독자도 고려해야 한다.

 

3. 유튜버 조회수만 수익을 얻는 것이 아니다. 시청자의 후원받는 슈퍼쳇, 기업과 브랜딩, 유튜버가 판매하는 판매 커머스 등으로 수익을 다변화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유튜브도 언제 망하거나 바뀔지 모르니 다각화하는 게 좋다.

 

4. 구독자수를 가장 빨리 높이는 것은 광고가 아니라 구독자수가 많은 유명 유튜버 방송에 출현하는 컬래버레이션이다. (이와 더불어 유명인사를 게스트로 출연시키는 인터뷰 형식이 가장 좋아 보인다)

 

5. 유튜브 광고를 하면 구독자 수가 많이 늘 것 같지만, 쌘 광고 단가에 비해 효과는 적다. 또한 관심사가 안 맞아 충성구독자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비추천이다.

 

6. 유튜브를 시작하기 위해 편집과 촬영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아야 할 필요는 없다. 중요한 건 콘텐츠이며,재미있으면 허술하기 올린 것도 문제없다.(물론 시작할 때의 이야기지, 편집과 촬영은 기본이기에 익혀야 한다)


4-4. 성공한 유튜버들의 인상 깊은 사례

 

1. 신사임당 사례

신사임당 유튜브를 운영했었던 전 신사임당 유튜버 주언규는 한국경제 방송국 PD로 경력 단절을 막기 위해 유튜브를 시작하여 5개가 실패했는데 그중에서 성공한 것이 신사임당 유튜브였다. 그는 실패해도 계속했을 것이며, 유튜브는 리스크가 없는 좋은 기회의 장으로 보았다. 그리고 심플함과 시청자들과의 동질감을 중요시해 PD경력이 있음에도 고급촬영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6인치의 세상을 담아내는 영리한 전략을 사용했다. PD라서 무한도전과 같은 인기프로그램도 언젠가는 끝난다는 것을 정확히 인지하며 세상 물정을 잘 파악한다.


 2. 승우아빠 사례

승우아빠 유튜브는 원래 초기 친구들이 모여 합동으로 운영하였으나 카테고리 주제가 중구난방이라 실패했으나 자신의 특기이자 경력이었던 요리라는 명확성을 잡고 시작하자 성공했다. 또한 밥 먹는 겸 방송으로 20분 정도 투자해 촬영하여 요리 본업에 충실하면서도 유튜브에 올인하지 않아 현시점에 유튜브가 논란이 된 리스크를 본업이 있기에 감당할 수 있도록 하였다. 촬영장비도 남들은 스마트폰만 해도 된다고 하지만 차별화를 위해 일부로 좋은 장비를 사용하라는 등 강단 있는 모습을 보인다.


3. 야식이TV, 제이제이 사례

야식이TV는 원래 국사선생님이 되려고 임용시험을 2번 떨어지고 3번째 시험응시할 때 아프리카TV에서 먹방에 몰두하느라 시험접수를 못해서 그때부터 본격적인 유튜버 생활을 시작한 점이 웃겼다.

 

제이제이는 마술사로 군대로 경력단절이 된 후 마술사업 실패로 빚을 지고 치킨배달하며 경제적으로 힘들게 살다가 배달 과정을 촬영에 담고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을 촬영하여 1년 만에 구독자 수 1만 명이 되자 감격에 겨워 방송에서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5. 나가며

이 책 《유튜브 젊은 부자들》은 유튜브의 고급정보가 담겨있기 보단 이제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동구부여를 할 목적으로 읽으면 좋다.

 

글에서 이미지로 그다음 동영상으로 넘어가 유튜브가 스마트폰 사용 빈도 1위가 되었다. 완전히 유튜브가 대세인 시대이기에 읽어보니 꼬박꼬박 월급을 저축하는 시대와 유튜버들의 수익과 급성장을 보면 경제 추월차선의 격세지감도 느낄 수 있었다.

2019년에 쓰인 이 책은 유튜버 진용진의〈그것을 알려드림〉 유튜브채널이 가장 인기가 좋고, 신사임당과 승우아빠가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 그리고 다른 유튜버들이 유튜브를 시작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시점에서 쓰였다. 

 

책에 인터뷰한 유튜버들은 다들 굉장한 구독자수를 갖추고 있다. 특히 눈에 띄는 건 다름 아닌 이 책의 저자 김도윤의 김작가 TV 유튜브채널의 구독자수와 성장세인데 구독자 수가 205만 명이라 늦게 시작했지만 누구보다 성공한 유튜버가 되었다. 책에쓰여진 대로 직접 실천해 선보인 게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책에 쓰인 그 이상의 분석과 노력을 추가로 했겠지만)

 

내 생각에 용기, 성실성, 그리고 안목. 유튜브에게 중요한 3가지 요소로 보며, 그중에서 유튜브 사기 스킬은 인맥을 통한 인터뷰 방식으로, 키워드는 재테크, 연령대는 50~60대를 잡는 게 성공하기 좋을 것 같다. 하지만 유튜브를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관심사가 맞아야 한다. 꾸준히 영상을 올려야 하기 때문이다.

 

다들 처음부터 유튜버를 목표로 한 것이 아니라 취미, 기록, 경력 쌓기, 재미 등으로 시작하였고, 성공한 유튜버 주변에도 하는 사람이 적은 걸 보면 새로운 것을 시도할 용기, 그리고 실패할 용기가 필요한 것 같다.


유튜브 연관 링크:

유튜브로 책 권하는 법: 북튜버 김겨울의 겨울서점

 


 

728x90